DLT 기술이 더 발전하지 않는 한.
다수 의석을 무기로 법안 처리 등을 강행하다 미운털이 박혀 정권을 내준 과거와 결별할 것인지 두고 볼 일이다.여권으로선 예상 밖 참패였겠지만 선거 과정에서 이상 신호가 이미 나타났다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는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다.[로이터=연합뉴스] 신중한 행보를 이어오던 한국은행이 CBDC를 향한 의미 있는 한걸음을 내디뎠다.지금과 같은 중앙은행과 시중은행의 2단계 시스템(two-tier system)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안정감이 있다.
비트코인 같은 가산자산과 다른 법정 통화 즉.DLT는 탈중심의 메타버스 환경에서 매우 잠재력이 있다.
하지만 이형주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4일 기자회견에서 이번 테스트를 통해 한국에서 합리적인 안이 만들어진다면 글로벌 모범답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고 말했다.
일상적인 온-오프라인 상거래에서 CBDC보다 표준적인 중앙집중식 통합원장을 쓰는 게 낫다고 봤다.CBDC 도입은 기술 개발만의 문제가 아니라 서로 충돌하는 다양한 목표 간의 균형을 잡는 일이다.
BIS도 이 방향에 힘을 싣고 있다.·통합원장(unified ledger): 중앙집중형 단일원장 방식.
비트코인 같은 가산자산과 다른 법정 통화 즉.스마트계약 등 프로그래밍 기능을 통해 혁신적인 지급 및 결제 서비스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